마그네슘 부작용 당장 복용 중단해야 하는 신호 5가지

마그네슘 부작용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는 마그네슘의 독성이나 부작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그네슘을 복용하면 죽을 수 있다는데 괜찮은걸까요? 라는 질문들이 연관검색어에 있어서 알려드리려고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마그네슘 부작용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부작용에 주의 하셔야 하는 분들은

1. 아주 어린 아이(만 2세 이하)이거나
2. 고령자
3. 신장 질환이 있는 분

이렇게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작용

  1. 흔하게 설사나 속쓰림이나 복통같은 위장트러블이 발생합니다.
  2. 아주 과민반응으로 저혈압이 나올 수 있으며 중추신경이 억제되면서 어지럽거나 실신이 될 수 있고
    분당 호흡수가 저하되며 부정맥이나 심전도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아주 극히 이례적으로 혼수상태에 빠지거나 사망에 이를수 있습니다.

2번부터는 심각한 부작용이고 이런 증상이 생기면 복용을 당장 중단해야 합니다.

마그네슘 안전한가?

마그네슘 부작용은 거의 없는 편이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마그네슘이 안전한 이유로는 우리 몸에 4번째로 많은 미네랄 성분입니다.
성인 기준 25g정도가 뼈 세포에 대부분 분포하고 있고 이런 많은 양의 미네랄은 대체로 하루 복용량 또한 높게 설정되어 있고
대체로 안전한 편입니다.

오히려 구리, 아연 이런 소량 미네랄 원자들이 고용량 복용했을 때 부작용이 더 많이 있고
일반적으로 칼슘이나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들은 큰 문제가 없습니다.

마그네슘의 체내 상한섭취량은 300~400mg 전 후 입니다.
여기서 상한섭취량은 부작용이 거의 없는 최대 용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른 영양 최대 복용 한계량으로는
비타민D의 경우 1일 4000iu
오메가3 1일 3000mg
아연 1일 40mg

이런 최대 복용 한계량으로는 우리나라나 외국에서 이 만큼 먹어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용량이라고 설정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작용으로는 노인분들이 일부로 설사를 만들기 위해 초 고용량으로 먹고 부작용이 생긴 케이스 정도가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목적으로 마그네슘을 섭취하고 있는데 보통 우리가 복용하는 마그네슘 영양제를 먹고 심각한 부작용은 거의 안생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미국 FDA에서 안전하다고 인증해주는 것으로 GRAS가 있는데 (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젖산 마그네슘과 뇌로가는 트레온산 마그네슘이 GRAS로 지정 되어있습니다.

마그네슘 임산부도 먹어도 되나요

또 다른 지표로는 임산부가 복용할 수 있나 없나 구별할 수 있는데
임산부가 복용 가능한 영양제 성분은 아주 안전한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루에 8000mg 마그네슘을 치료목적으로 임산부에게 투여 할 정도로 마그네슘은 안전한 성분입니다.
물론 한번에 투여하진 않습니다.

마그네슘 신장과의 관계

신장 기능에 이상이 없으면 상용량의 2배 약 1일 800mg 복용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마그네슘 부작용 케이스

마그네슘의 부작용 자료로 많이 검색해보았지만 자료가 많이 없습니다.
특히 심각한 부작용 사례는 아에 없는 수준입니다.

치명적인 마그네슘 부작용 대부분 영양제로 섭취하면서 발생하는게 아닌
정맥 투여 마그네슘 때문에 발생합니다.

황산마그네슘을 치료목적으로 썼지만 용량 조절을 잘 못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첫 번째 케이스는
2명의 알콜 중독자가 황산 마그네슘이 잘 못된 투약으로 과용량 투여받아 한명이 사망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환자에게 2g의 황산마그네슘을 투여해야하는데 20g의 황산마그네슘이 투여 되었다고 합니다.

두 번째 케이스로는
2g의 황산 마그네슘을 투여 해야 하는데 25g을 오투약해서 저혈압, 부정맥등이 발생한 케이스 입니다.

이런 것처럼 사람의 실수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대부분 마그네슘을 복용 혹은 투여시 이점이 많다는 데이터가 대다수이고 부작용은 찾기 어렵습니다.
조산아에게 마그네슘 부족 증상으로 사망해서 마그네슘 투여에 대한 이점 논문도 많습니다.

입으로 먹는 마그네슘 영양제로 부작용이 발생한 케이스로는
변비때문에 마시는 구연산마그네슘 제제를 34g을 마시고 응급실로 내원한 사례가 있습니다.
너무 과량을 드신 것도 있고 노인이라서 신장이 재기능을 하지 못해준 것 같기도 합니다.

하루에 400mg 전후의 마그네슘 보충제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아주 드문 경우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정맥이나 심혈관, 심혈관질환이 있는 분들 중에 마그네슘이 부족한 케이스가 많다는 논문들이 있습니다.
물론 심혈관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주치의와 꼭 상의를 하셔야합니다.

요약

치명적인 마그네슘 부작용 발생은 대부분이 초 고용량을 한번에 드시는, 투여되는 경우에 발생하며

주의해야하는 분들은 신장 질환이 있는분들, 고령자, 어린 아이들은 복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