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라면 끓일 때 면 vs 스프, 뭐 부터 먼저 넣는 게 맞을까요?

냄비부터 놓고 물을 채워 넣은 다음에 불을 켜는 것이 먼저인 라면 끓이기
당연히 저도 알고 있습니다.

이 다음에 할일로 물이 끓은 다음에 면과 스프를 넣어야 하는지 물이 끓기 전에 스프를 먼저 넣고
물이 끓을 때 면을 넣어야 하는지를 묻는 말입니다.

라면 면 vs 스프?

해먹는 논쟁으로 먹는 사람 마음이라 간섭하고 싶지 않지만
한 가지 답변으로는 과학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라면 봉지 뒤에 적힌 조리법에 따르면 물이 끓은 다음에 면과 스프, 후레이크를 같이 넣으라고 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스프를 먼저 넣어야 한다는 사람들의 주장에 따르면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스프를 먼저 넣으면 국물이 더 우러나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다는 주장과 또 물의 끓는 점을 높여 고온에서 면을 익힐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이 주장의 근거는 학교 수업 시간에 배운 끓는점 오름 현상인데 대기압에서 물의 끓는점은 100도씨 이고
소금 등의 이물질이 들어가면 끓는점이 높아진다고 배운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러니까 스프 속 소금 등이 이물질 역할을 해서 끓는점을 높일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사실일까요?

끓는점 변화

끓는점의 변화를 계산할 수 있는 공식은

끓는점 변화 = 용매의 끓는점 오름 상수(a) X 용질의 몰랄 농도(b) X 반트호프 계수(c) 입니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지만,
숫자만 나열해 보면
a = 0.512ºC.kg/mol ( 정해진 값 )
b = 용질의 몰수/용매의 질량 = 0.062mol/kg
c = 2

라면마다 차이가 있으나 스프는 약 10g이고 이중에서 염화나트륨은 약 2g 정도 입니다.
염화나트륨의 물질량은 55.44g/mol이므로 스프에 들어가는 염화나트륨 2g의 몰수는 2g/58.44g/mol로 구할 수 있고
값은 0.034mol 입니다.

이를 물 550g에 넣었을 때 몰랄 농도는 위 식으로 계산해 0.062mol/kg임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트호프 계수는 용질이 용해될 때 몇 단위로 작용하는가를 표현하는 값인데 염화나트륨과 같이 수용액 상에서
완전히 이온화되는 용질은 이상적으로 2의 값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끓는점의 온도 변화를 구하는 식을 정리해보면

0.512ºC.kg/mol * 0.062mol/kg * 2 = 0.063ºC
물에 스프를 넣고 끓였을때 끓는점이 0.063ºC 오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여나 라면 스프에 들어가는 염화나트륨을 2g으로 가정한 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어서
염화나트륨을 10g으로 가정해서 계산을 해봐도 0.315ºC밖에 오르질 않으므로 스프를 넣어서 물의 끓는점을 높이겠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올바른 라면조리법

그래도 무슨 상관이 있냐면서 먼저 넣겠다는 사람이 있을텐데 안전을 위해서라도 면을 먼저 넣는 것을 권장합니다.

<끓는 물에 스프를 먼저 넣을 시 끓어오름 현상으로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면을 먼저 넣고 조리하세요.>
사실 조리법에는 위와 같은 경고 문구가 나옵니다.

왜냐하면 물이 끓기 직전에 스프를 먼저 넣게 되면 갑자기 끓어 넘치는 현상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화학에서는 이물질 등의 유입으로 인해

핵이 형성되어 갑자기 끓어오르는 현상을 돌비현상(bump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끓는점이 오르고 내림에 상관없이 끓을 준비가 거의 다 된 상태에서 스프가 구심점 같은 핵 역할을 하여
끓는 것을 촉발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스프를 미리 넣어놨으면 괜찮겠으나 끓기 직전에 넣는 행동은 위험할 수 있으니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같은 이유로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물 끓이기도 조심해야 합니다.
이론상 대기압에서 물의 어는점은 0ºC 이고 끓는점은 100ºC 이지만 무조건적인 내용은 아닙니다.
특히 전자레인지의 마이크로파를 이용하는 경우 100ºC 넘어도 끓지않고 평온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서 이때 약간의 충격을 가하면
갑자기 끓어오르는 돌비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서 조심해야합니다.

cdecde1233

Recent Posts

참기름 가열 발암물질이 만들어질까요?

참기름 가열 발암물질 만들어진다는 소리 들어보셨나요?우리나라에서 참기름을 만드는 일반적인 과정을 보면 참깨를 세척해서 건조해주고 210도…

2개월 ago

초콜릿 표면이 하얗게 변한 초콜릿을 먹어도 될까요?

초콜릿 먹다 보면 아주 가끔 표면에 하얀 반점이나 점 같은 것들이 희끗희끗하게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2개월 ago

비타민C 보관 잘못하면 산패됩니다 발암물질이 된다는데?

비타민C 보관 잘하고 계신가요?비타민C는 메가도스, 가장 기본적인 항산화 성분, 가성비가 좋은 영양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워낙…

3개월 ago

시내버스나 기차 안전벨트 왜 없을까요?

사람이 이용하는 대부분 운송수단에는 안전벨트가 존재합니다.하지만 시내버스나 기차 안전벨트 존재하지 않는걸 볼 수 있습니다. 안전벨트는…

3개월 ago

피부에 비친 혈관 왜 빨갛게 보이지 않을까요?

평소 혈관직접 볼 일이 없으나 피부 곳곳에 비친 혈관은 볼 수 있습니다. 청록색과 가까운 색을…

4개월 ago

변비 영양제 한번에 뻥! 뚫어주는 영양제 추천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변비 영양제 추천해드리는 글을 쓰면서한번에 뻥 뚫어줄 수 있는 성분이 있는…

4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