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끈적이게해서 혈관을 꽉 막는 ‘식품’ 고지혈증 고혈압의 원인

혈액 끈적이게 만들어서 혈관을 막고 식품에 많이 들어가 있는 성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게 무엇이고 왜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지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혈액 끈적이게 하는 원인

과당(Fructose)이라고 하는 성분인데 특히 액상과당이 좋지 않습니다.

과당이 무엇이길래 우리 몸에 좋지 않고 혈관 질환, 성인병, 면역계질환, 암까지 유발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과당

꿀이나 과일에 많이 들어가 있는 당 성분입니다.
과일에 많이 들어있는 단맛을 내는 당 성분 단당류(탄수화물의 기본 단위체, 가장 단순한 형태의 당입니다.)
포도당이나 과당은 단당류로 분류가 되고 설탕 같은 게 포도당이랑 과당 이당류로 분류됩니다.

이런 당이 여러개 합쳐진 것이 탄수화물인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단당류가 과당이고 과일에 많이 들어간 성분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이런 과일의 단 맛(과당)을 추출하면 단가가 비싸겠죠?
단가를 낮추기 위해 옥수수같은 식품의 탄수화물을 분해해서 과당을 추출해 사용합니다.
이 과당은 액상과당으로 특히 나쁜 과당입니다.

옥수수전분을 분해해서 만든 정확한 워딩으로는 고과당옥수수시럽(HFCS) 일반적으로는 액상과당이라고 합니다.
저렴하고 아주 달아서 가공식품에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설탕보다 저렴)

액상과당에는 과당55 포도당 45가 들어가 있고, 설탕에는 과당50 포도당 50이 들어가 있습니다.
액상과당은 과당이 바로 흡수가 되고 설탕보다 과당 비율이 높아 좋지 않은 성분입니다.

과당이 좋지 않은 이유

  1. 포만감이 거의 안느껴집니다.
    포도당을 섭취하게 되면 인슐린과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서 포만감이 느껴집니다.
    포도당을 에너지 활용하게 되어 배가 부르게 되는 작용이 일어나게 되는데
    과당은 섭취하면 인슐린과 렙틴이 분비되지 않아 포만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런 과당이 많은 식품을 먹어도 배가 안부르니 과식을 하게 됩니다.
  2. 간에 부담을 많이 줍니다.
    포도당은 흡수해서 바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만
    과당은 바로 에너지로 활용 못하고 간에서 포도당으로 전환을해서 사용합니다.
    간에서 계속 작용을하기 때문에 과당은 포도당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간에 부담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간 독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바로 에너지원으로 활용을 못하니 지방 등으로 축적되기도 쉽습니다.
  3. 당독소(AGEs)로 빠르게 변하는 당 (과당이 건강에 해로운 가장 큰 이유!)
    만성질환의 원인인 AGEs
    최종당화산물, 과당은 당독소인 최종 당화산물로 아주 쉽게 전환이 됩니다.(포도당의 10배 이상)

과당이 유발하는 질환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많이 먹게되고 식욕이 줄지 않으면서 비만이 만들어지게 되고 만성적인 성인병의 원인
혈액 질환으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과 같이 심뇌혈관 질환의 원인도 될 수 있습니다. 심하면 만성염증의 원인이되고 만성염증으로 암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당을 섭취하는 원인 중 60프로 이상은 가공식품을 통해서 섭취한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공식품 음료에서 가장 많은 당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의 함량이 높고 과당이 들어있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음료를 알아보겠습니다.

음료 성분 확인

피해야 할 음료 성분은

  1. 당의 함량을 체크해보세요
    어떤 당이냐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절대적인 당 함량을 확인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당이 낮은 걸 고르는게 가장 첫 번째 해야 할 일입니다.
  2. 과당이 들어갔나?
    당 함량 다음으로 확인할 것은 과당이 들어가지 않은 것입니다.
    액상과당, 결정과당, 기타과당 등으로 표기된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 당이 들어가지 않은 것
    예를 들어 탄산수 같은 걸 드시면 됩니다.
    가공식품 음료에는 대부분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상적인 건 아예 드시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고과당 음료

WHO에서는 하루 당 섭취량을 50g 이하로 줄이길 권고하고 있습니다.

  1. 탄산음료 1병 500ml에 당 62g이 들어가 있습니다.
  2. 과일 주스 1병 400ml에 당 47g이 들어가 있습니다.
  3. 달콤한 액상 커피(믹스커피) 1병 500ml에 당 32g이 들어가 있습니다.
  4. 에너지 드링크 (박카스, 자양강장제) 120ml에 당 17g이 들어가 있습니다.
    비타민, 아미노산 등이 들어가있는 자양강장제 이런 성분들은 그냥 먹으면 맛이 쓰고 시고 맛이 없기 때문에
    이런 비타민 맛을 덮기 위해 당이 많이 들어갑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