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가락 발톱 갈라짐 두 개로 갈라지는 이유

여러분께서 발톱 갈라짐 증상 누구나 한 번씩은 거쳐본 증상입니다.

손, 발톱 갈라짐 이유

손가락과 발가락 끝에는 케라틴으로 이루어진 손톱과 발톱이 있습니다.
이 손톱과 발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자라나므로 우리는 주기적을 손톱과 발톱을 깎아 관리해줍니다.

근데 생활하다보면 유난히 발톱 쪽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무좀이나 내향성 발톱 등이 대표적이고 주제의 상황처럼 새끼발가락의 발톱이 두 개로 갈라지는 증상도 있습니다.
갈라진 발톱은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 것은 아니나 양말이나 이불 등에 걸릴 때마다 약한 통증을 지속해서 유발합니다.

이때는 갈라진 부분을 짧게 깎아주면 괜찮아지므로 대부분 심각한 상황으로 받아드리진 않습니다.

근데 왜 새끼발가락 발톱이 두개로 갈라지는 걸까요?

유전적 차이?

다수의 한국인들한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다른 사람의 발을 볼 일이 거의 없는 편이라 자신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인 줄 아는 경우가 많은데
많은 검색량이 있는 만큼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발톱 갈라짐 현상은 인종과 상관없이 다양한 인종에게서 나오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선천적 원인

선천적인 원인으로는 말 그대로

부모의 유전적 영향 때문이라는 것이고 어렸을 때부터 새끼발가락 발톱 갈라짐 현상을 겪은 경우가 해당됩니다.

후천적 원인

발에 맞지 않은 신발이나
굽이 높은 신발 등을 신어서

발에 반복적으로 무리를 주어서 발톱의 뿌리가 손상받아 새끼발가락 발톱이 갈라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관해서 남성보다 여성이 새끼발가락 발톱 갈라지는 현상이 더 많이 관찰됐다는 연구자료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여성이 남성보다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으므로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무좀균, 영양부족, 수족냉증 빈혈 등의 원인으로 발톱의 강직도가 떨어지고 뿌리에 손상을 주어 발톱이 갈라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쨋든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새끼 발가락이 갈라져도 생활에 큰 지장은 없으나 상당히 거슬립니다.
제거해야 하는데

집에서 혼자 제거하는 것을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자칫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 방문해서 전문가의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발톱 갈라지는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흡착 드릴로 갈라진 부분을 제거하는 정도의 치료를 받고

증상이 심하면 발톱을 뿌리까지 뽑거나 페놀 등의 약물 등을 통해 제거하는 치료를 받습니다.

Leave a Comment